UI(User Interface):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의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
UX(User Experience):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 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UI유형 (C/G/N/O)
- CLI(Command Line Interface):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신체부위(터치, 음성)를 사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OUI(Organic User Interface):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UI 설계 원칙 (직/유/학/유)
- 직관성(Intuitiveness):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Effciency):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Learnability):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유연성(Flexibility):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UI 요구사항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의 기준이다.
UI요구사항 구분
-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시스템의 입출력, 데이터, 연산에 관한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 플랫폼, 사용 기술 등 시스템 환경에 관한 요구사항
- 비용, 일정 등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
UI 품질 요구사항 (기/신/사/효/유/이)
- 기능성(Functionality):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를 분석하고 실제 사용 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이다.
- 신뢰성(Reliability):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이다.
- 사용성(Usablity):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이다.
- 효율성(Efficiency):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 이식성(Portability): 다른 플랫폼에서도 많은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UI 패턴 모델(Pattern Model): CRUD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처리하는 화면 흐름을 포함하여 오퍼레이션 방식에 대한 표준 절차를 표시하고, UI패턴 모델을 개발한다.
UI지침: UI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 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이다.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 3C 분석: 고객(Customer), 경쟁하고 있는 자사(Company)와 경쟁사(Competitor)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 SWOT 분석: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 워크숍(Workshop):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세부 수행 활동 | 설명 | 세부 수행 활동 |
페르소나(Persona) 정의 |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 페르소나 분류 및 정의 페르소나 작성 페르소나 활용 |
콘셉트 모델 정의 | 여러가지 추상적인 콘셉트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 콘셉트 모델 정의 브레인스토밍 활용 |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 리서치 및 페르소나 결과물을 토대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함 | 요구사항 매트릭스 작성 정황 시나리오 제작 정황 시나리오로부터 요구사항 도출 |
UI컨셉션 |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화면 디자인 단계 전에 대표화면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 정보 구조 설계 대표 화면 와이어 프레임 스케치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통한 스토리 보드 설계 |
스토리보드: UI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이다.
UI화면 설계 구분 (와/스/프)
- 와이어 프레임(Wireframe):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 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 간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스토리보드(Storyboard):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UI,UX), 기능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 프로토타입(Prototype):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
'공부 > 정보처리기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6] 데이터 입출력 구현(논리 데이터 저장소) (0) | 2021.09.29 |
---|---|
[5] UI 설계 (0) | 2021.09.28 |
[3] 요구사항 (요구공학 Requirements Engineering) (0) | 2021.09.27 |
[2] 현행 시스템 분석 (현행 시스템 파악,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디자인 패턴, 개발 기술 환경 현행 시스템 분석) (0) | 2021.09.26 |
[1]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0) | 2021.09.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