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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정보처리기사

[4] UI 요구사항 확인

by Lagooni 2021. 9. 28.

UI(User Interface): 넓은 의미에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의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 가상의 매개체이다. 좁은 의미로는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

UX(User Experience): 제품과 시스템,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간접 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

UI유형 (C/G/N/O)

  • CLI(Command Line Interface):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
  •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NUI(Natural User Interface): 신체부위(터치, 음성)를 사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 OUI(Organic User Interface):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 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UI 설계 원칙 (직/유/학/유)

  • 직관성(Intuitiveness):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
  • 유효성(Effciency):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 학습성(Learnability): 초보와 숙련자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게 제작
  • 유연성(Flexibility):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

UI 요구사항

사용자가 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얻고자 하는 최종 목적의 기준이다.

UI요구사항 구분

  • 기능적 요구사항
    •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
    • 시스템의 입출력, 데이터, 연산에 관한 요구사항
  • 비기능적 요구사항
    • 사용성, 효율성, 신뢰성, 유지보수성, 재사용성 등 품질에 관한 요구사항
    • 플랫폼, 사용 기술 등 시스템 환경에 관한 요구사항
    • 비용, 일정 등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

UI 품질 요구사항 (기/신/사/효/유/이)

  1. 기능성(Functionality): 실제 수행 결과와 품질 요구사항과의 차이를 분석하고 실제 사용 시 정확하지 않은 결과가 발생할 확률과 관련하여 시스템의 동작을 관찰하기 위한 품질 기준이다.
  2. 신뢰성(Reliability): 시스템이 일정한 시간 또는 작동되는 시간 동안 의도하는 기능을 수행함을 보증하는 품질 기준이다.
  3. 사용성(Usablity): 사용자와 컴퓨터 사이에 발생하는 어떠한 행위를 정확하고 쉽게 인지할 수 있는 품질 기준이다.
  4. 효율성(Efficiency): 할당된 시간에 한정된 자원으로 얼마나 빨리 처리할 수 있는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5. 유지보수성(Maintainability): 요구사항을 개선하고 확장하는 데 있어 얼마나 용이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6. 이식성(Portability): 다른 플랫폼에서도 많은 추가 작업 없이 얼마나 쉽게 적용이 가능한가에 대한 품질 기준이다.

UI 패턴 모델(Pattern Model): CRUD방식을 기반으로 데이터의 입력과 출력을 처리하는 화면 흐름을 포함하여 오퍼레이션 방식에 대한 표준 절차를 표시하고, UI패턴 모델을 개발한다.

UI지침: UI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개발 시 지켜야 할 세부 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이다.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

  • 3C 분석: 고객(Customer), 경쟁하고 있는 자사(Company)와 경쟁사(Competitor)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서 이길 것인가를 분석하는 기법
  • SWOT 분석: 기업의 내부 환경과 외부 환경을 분석하여 Strength(강점), Weakness(약점), Opportunity(기회), Threat(위협)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
  • 시나리오 플래닝(Scenario Planning):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의 한 방법
  • 사용성 테스트(Usability Test):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한 후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
  • 워크숍(Workshop): 소집단 정도의 인원으로 특정 문제나 과제에 대한 새로운 지식, 기술, 아이디어, 방법들을 서로 교환하고 검토하는 연구회 및 세미나

사용자 요구사항 도출

세부 수행 활동 설명 세부 수행 활동
페르소나(Persona) 정의 잠재적 사용자의 다양한 목적과 관찰된 행동 패턴을 응집시켜 놓은 가상의 사용자 페르소나 분류 및 정의
페르소나 작성
페르소나 활용
콘셉트 모델 정의 여러가지 추상적인 콘셉트들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다이어그램 콘셉트 모델 정의
브레인스토밍 활용
사용자 요구사항 정의 리서치 및 페르소나 결과물을 토대로 요구사항을 도출하고 우선순위를 정함 요구사항 매트릭스 작성
정황 시나리오 제작
정황 시나리오로부터 요구사항 도출
UI컨셉션 정리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는 단계로 화면 디자인 단계 전에 대표화면 설계를 진행하는 단계 정보 구조 설계
대표 화면 와이어 프레임 스케치
페이퍼 프로토타입을 통한 스토리 보드 설계

스토리보드: UI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 와이어 프레임(UI, UX), 기능에 대한 정의,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록된 문서이다.

UI화면 설계 구분 (와/스/프)

  • 와이어 프레임(Wireframe): 이해관계자들과의 화면 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 간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
  • 스토리보드(Storyboard): 정책, 프로세스, 콘텐츠 구성, 와이어프레임(UI,UX), 기능정의,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모든 정보가 담겨 있는 설계 산출물
  • 프로토타입(Prototype): 정적인 화면으로 설계된 와이어 프레임 또는 스토리보드에 동적 효과를 적용하여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할 수 있는 모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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