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클 게임은 두 명의 플레이어가 차례대로 돌아가며 진행하는 게임으로, 선 플레이어가 홀수 번째 차례를, 후 플레이어가 짝수 번째 차례를 진행한다. 게임 시작 시 0 부터n− 1 까지 고유한 번호가 부여된 평면 상의 점n개가 주어지며, 이 중 어느 세 점도 일직선 위에 놓이지 않는다. 매 차례 마다 플레이어는 두 점을 선택해서 이를 연결하는 선분을 긋는데, 이전에 그린 선분을 다시 그을 수는 없지만 이미 그린 다른 선분과 교차하는 것은 가능하다. 게임을 진행하다가 처음으로 사이클을 완성하는 순간 게임이 종료된다. 사이클C는 플레이어가 그린 선분들의 부분집합으로, 다음 조건을 만족한다.
C에 속한 임의의 선분의 한 끝점에서 출발하여 모든 선분을 한 번씩만 지나서 출발점으로 되돌아올 수 있다.
문제는 선분을 여러 개 그리다 보면 사이클이 완성 되었는지의 여부를 판단하기 어려워 이미 사이클이 완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게임을 계속 진행하게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게임의 진행 상황이 주어지면 몇 번째 차례에서 사이클이 완성되었는지, 혹은 아직 게임이 진행 중인지를 판단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려 한다.
입력으로 점의 개수n과m번째 차례까지의 게임 진행 상황이 주어지면 사이클이 완성 되었는지를 판단하고, 완성되었다면 몇 번째 차례에서 처음으로 사이클이 완성된 것인지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입력
입력은 표준입력을 사용한다. 입력의 첫 번째 줄에는 점의 개수를 나타내는 정수 3 ≤n≤ 500,000 과 진행된 차례의 수를 나타내는 정수 3 ≤m≤ 1,000,000 이 주어진다. 게임에서 사용하는n개의 점에는 0 부터n− 1 까지 고유한 번호가 부여되어 있으며, 이 중 어느 세 점도 일직선 위에 놓이지 않는다. 이어지는m개의 입력 줄에는 각각i번째 차례에 해당 플레이어가 선택한 두 점의 번호가 주어진다 (1 ≤i≤m).
출력
출력은 표준출력을 사용한다. 입력으로 주어진 케이스에 대해,m번째 차례까지 게임을 진행한 상황에서 이미 게임이 종료되었다면 사이클이 처음으로 만들어진 차례의 번호를 양의 정수로 출력하고,m번의 차례를 모두 처리한 이후에도 종료되지 않았다면 0을 출력한다.
예제 입력 1
650112235404
예제 출력 1
0
예제 입력 2
650112130345
예제 출력 2
4
풀이 방법
Union-Find 알고리즘을 사용한다.
Union Find == Disjoint Set == 서로소 집합
find
노드의 부모를 탐색하는 함수
union
a와 b를 하나의 그래프로 만드는 함수
숫자가 작은쪽이 큰 노드의 부모가 됨.
사이클이 생기는지 탐색
선을 추가하기 전 두 점이 서로 부모가 같다면 사이클이 생기는 경우임
예를 들어)
처음 상태
{0, 1} -> {5, 4} -> {0, 4}
3번의 union을 한 상태
경로 압축(Path Compression)을 사용하면 부모를 빠르게 찾을 수 있음.
import sys
# 점의 개수 n, 차례의 수 m
n, m = map(int, sys.stdin.readline().rstrip().split())
dot = [i for i inrange(n)]
graph = []
deffind(node):if dot[node] == node:
return node
else:
dot[node] = find(dot[node])
return dot[node]
defunion(dot, a, b):
a = find(a)
b = find(b)
if a < b:
dot[b] = a
else:
dot[a] = b
for _ inrange(m):
a, b = map(int, sys.stdin.readline().rstrip().split())
graph.append([a, b])
defans(graph):
count = 0for a, b in graph:
if find(dot[a]) == find(dot[b]): # 부모 노드가 같다는 것은 사이클이 생긴다는 의미return count+1
union(dot, a, b)
count += 1return0print(ans(grap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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